Visual management를 활용한 물류 운영 개선

작성자 : 양거봉 이지로지스 2024.03.21 게시

물류 효율성 개선방안

Visual management를 활용한 물류 운영 개선
최근 물류는 단순한 운송의 기능을 넘어 고객 경험과 만족도를 결정하는 기업의 핵심 역량으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물류의 정확성과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프로세스 분석과 기술의 발전 속도는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물류의 정확성과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방식은 분석 방법과 개선 방향에 따라 각기 다양한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큰 틀에서 본다면 크게 두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반복적이고 정형화된 작업에서 인력의 의존성을 줄일 수 있는 자동화와 비정형적이고 즉각적인 판단이 필요한 작업에서 인력의 판단속도와 생산성을 높이고, 휴먼에러를 방지하기 위한 비주얼 매니지먼트입니다.

두가지 방법론 중 생산성과 정확성의 향상이라는 목적만으로 본다면 자동화가 더 우위에 있습니다. 자동화는 인력 중심의 업무에서 발생할 수 있는 시간적 한계와 인지의 오류를 대부분 개선할 수 있지만 인력의 생산성과 정확성의 향상은 다양한 환경에 의해 일정하지 않으며 한계를 갖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대부분의 제조 현장에서는 자동화의 도입 비중이 더 높으며, 자동화가 무인화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제조산업과 달리, 물류는 다루는 상품군과 공급망 내 위치에 따라 프로세스의 변동성과 비정형적 업무 비중이 높은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냉동창고 등 설비가 운영되기 어려운 작업 환경 및 안전상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 업무에서는 자동화의 수준과 범위에 관계없이 인력의 판단과 개입을 필요로 합니다. 
따라서 물류에서의 비주얼 매니지먼트는 자동화와 상호 보완적 관계를 가지며, 자동화 기반의 운영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한 필수적인 기술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비주얼 매니지먼트는 어떤 효과를 가질까요?
우선 시각적 요소를 통해 가장 빠르고 효과적으로 정보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집중, 이해, 판단이 필요한 다른 감각과는 달리 시각적 요소는 전달과 인지를 동시에 진행할 수 있습니다. 
가령 트럭에 다양한 온도대의 상품으로 구성된 상품을 상차하는 경우, 각각의 상품이 정확하게 상차되었는지를 판단하는 작업은 기존 인쇄된 리스트를 중심으로 이루어졌습니다.
하지만 리스트만으로는 온도와 숫자의 정확한 판단이 어려웠고, 이로 인해 상차 과정에서 오류가 빈번하게 발생하거나 검수에 많은 시간을 투입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이후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온도별 바구니 색을 다르게 만들고 색상별 박스 숫자를 모니터에 표시하는 기법을 적용하며 시간적 문제와 수량의 오류를 큰 폭으로 개선한 사례가 있습니다.

문제 해결 및 의사 결정에 있어서도 이는 중요합니다. 시각적으로 표현된 데이터나 정보는 문제를 신속하게 식별하고 조치를 취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시각적으로 표현된 실시간 생산성 차트 및 상품의 움직임을 추적하는 대시보드를 사용한다면 자동화 공정에서의 문제를 빠르게 파악하고 조치할 수 있습니다.
이는 재고 흐름 관리등의 복잡한 계산을 요하는 작업에서도 적용할 수 있습니다. 단순한 데이터 기반의 재고 정보 관리 환경에서는 재고의 재발주점, 부족과 과잉등을 판단하기 위한 부가적인 작업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재고 단위별 컬러, 재발주점의 표시 등 비주얼 매니지먼트하의 관리에서는 누구나 재고의 재발주점과 부족, 과잉을 쉽고 직관적으로 판단하고 이를 대응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 품질의 관리에서도 시각적 관리는 많은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자동화된 시스템에서도 불량 혹은 부적합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를 시각적으로 판단할 수 있다면 불량과 부적합을 출고 이전 선별하여 재작업을 진행함으로서 일정한 품질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이는 인력 뿐 아니라 최근 발전하는 비전 카메라등을 통해서도 선별할 수 있기 때문에 판단의 정확성을 획기적으로 높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업무 생산성 향상 이외에도 협업과 소통, 관리측면에서도 비주얼매니지먼트는 많은 역할을 합니다. 시각화된 자료와 표시는 팀 협업과 의사 소통을 간결하고 명확하게 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전체적인 운영 정보와 현황을 시각적으로 표현함으로서 각 역할의 준비 및 대응이 원활해지며, 문제발생과 병목구간을 빠르게 파악하여 이를 해결하기 위한 각자의 역할을 이해하고 협력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시각적 관리는 성과를 추적하고 개선하기 위한 단서를 제공합니다. 생산량, 품질 지표, 비용 등의 성과를 시각적으로 표현함으로서 개선의 단서와 수행에 따른 변화를 직관적으로 볼 수 있도록 돕습니다. 또한 안전 및 위험 요소의 강조를 통해 안전한 작업 환경을 조성하고 사고를 방지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처럼 비주얼매니지먼트는 작업 환경 전체의 개선과 문제 해결에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물론, 이러한 개선에도 판단과 실행의 주체는 인력이라는 점에서 자동화에 비해 다소 높은 오류와 비효율이 발생할 수 있지만, 그럼에도 자동화와 달리 복잡한 프로세스와 큰 투자 없이도 빠른 실행과 피드백을 통해 문제의 본질에 다가갈 수 있다는 점에서 가장 효과적인 개선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우리에게 가장 잘 알려진 비주얼 매니지먼트의 사례 중 하나인 도요타의 칸반시스템을 살펴보면 칸반의 구성과 제작, 내용은 그리 큰 시간이나 복잡성을 요구하는 작업이 아님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이러한 개선이 생산 관리와 적시성을 개선한 혁신 사례로 자리잡은것은 비주얼매니지먼트의 비용 대비 효과를 극단적으로 보여주는 사례라 할 수 있습니다.

결국 비주얼매니지먼트의 효과는 프로세스에 대한 이해와 개선에 대한 고민에서 시작됩니다.
아주 작은 변화를 인지하고, 이를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것에서 개선과 혁신은 시작됩니다.
이 글을 읽는 독자분들이 개선하고 싶은 문제는 무엇인가요? 그리고 어떤 방법을 통해 문제를 발견할 수 있을까요? 
다양한 의견을 나누며 함께 답을 찾아볼 수 있기를 바랍니다.

그림1. Kanban

https://pixabay.com/ko

본 사이트(LoTIS. www.lotis.or.kr)의 콘텐츠는 무단 복제, 전송, 배포 기타 저작권법에 위반되는 방법으로 사용할 경우 저작권법 제 136조에 따라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5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질 수 있습니다.

핵심단어 비주얼 매니지먼트물류 정확성 효율성생산성 정확성 향상문제 발생문제 해결
자료출처
첨부파일
집필진